반응형

UFC 3연승에 도전 했다가 카로 파리시안에게 막힌 김동현 선수가 인천 공항을 통해 새벽에 귀국했다. 긴 비행으로 조금 피곤한 얼굴이었지만 시합을 마친 얼굴 치고는 깔끔한 상태였다. 패배한 것은 아쉽지만 불만은 없다는 김동현 선수는 패배한 경기에서 더 많은 걸 느꼈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한국에서 많은 팬들이 응원해줬는데 패배하고 와서 죄송하다는 이야기도 잊지 않았습니다. 아래는 김동현 선수와의 인터뷰 입니다.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한 김동현 선수. 사진제공:카이저]


첫 미국 현지 훈련 이었는데 좋았나?
-일단 세계적으로 좋은 코치를 잘 만나서 좋았다. 체계적으로 감량하는 방법, 계체 후 회복하는 방법 등이 과학적인 체계 안에서 이루어졌다. 우리 나라엔 알려지지 않았지만 미국 현지의 중소 단체에서 싸우는 선수들과 많은 스파링을 한 것도 좋았다. 탑 파이터들은 다들 자신만의 일정이 있어서 많이 하지는 못 했지만, 프랭크 미어와는 많은 훈련을 같이했다. 정말 잘 할뿐만 아니라 친절한 사람이었다.

서양 선수들과 힘이나 체력차이는 느껴지지는 않았나?
-특별히 힘 차이를 느끼지는 못했다. 어차피 힘과 기술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힘 차이가 조금 나더라도 기술적인 부분으로 풀어 나가면 된다.

얼굴이 깔끔하다. 다친 곳은 없나?
-다친 곳은 없다. 컨디션도 좋은 편이다.

파리시안이 감기에 걸린 것 같았는데
-시합이 끝나고 만났는데 특별히 아픈 곳이 있는 것 같지는 않았다. 원래 비염이 있는 건지 잘 모르겠다. 마우스피스는 습관적으로 뱉는 거 같았다.

한국 팬들은 물론이고 미국 사이트에도 김동현의 승리였다. 라는 글이 많다. 판정에 대한 불만은 없나?
-이제 와서 불만을 가진다고 변하는 것도 없지 않나? 특별한 불만은 없지만 아쉽다. 화끈한 경기를 못한 게 아직도 아쉽다. 이번 패배로 나 자신을 돌아 볼 수 있게 되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그 동안 연승하면서 나도 모르게 자만심 같은 게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이번 패배는 나에게 좋은 약이 되었다. 이번 시합을 통해 많은 걸 느끼고 많은 걸 배웠다.

경기에서 지는 것 보다, 판정으로 가는 게 싫다고 했는데, 이번엔 판정패했다.
-이제는 그 말을 취소해야 할 것 같다. 모든 선수들이 최선을 다해서 훈련하고 옥타곤에 오른다. 옥타곤에서 필사적으로 싸운다. 나도 그렇고 다른 선수들도 그렇고 상대의 희생양이 되고 싶거나 멋지게 KO당하고 싶은 마음으로 올라가지는 않는다. 대회사에선 화끈한 승부를 원하겠지만 모두 쟁쟁한 선수들인 만큼 최선을 다해 싸워서 이기는 것만 생각해야 할 것 같다. 승부가 판정으로 가면 판정으로라고 이겨야 한다. 물론 화끈한 경기를 안 하겠다는 것은 아니다. 이번 시합을 통해서 세계레벨은 분명히 존재하고 내가 너무 쉽게 생각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번 대회 영상을 보면서 더티복싱을 비롯해서 다양한 부분에서 보완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카로 파리시안이 유도로 치면 한판에 가까운 테이크다운을 했는데 같은 유도가로서 자존심이 상하거나 당황하지는 않았나?
-그건 그냥 한판이었다. 당황하지는 않았다. 유도 시합이라면 그 상태로 끝나겠지만, 난 UFC선수다. 빨리 일어나는 방법만 생각했다. 카로 파리시안은 같은 유도가이기 때문에 비슷한 생각을 하면서 싸운 것 같아서 힘들었다. 카로 파리시안의 수가 보였듯이 그도 내가 뭘 하고 싶어하는지 아는 것 같았다. 카로 파리시안은 정말 세계적인 선수였다.

시합중간에 야유가 나왔는데.
-나한테 나온 야유가 아니었다. 시합 중에 환호 해달라고 제스쳐를 취했을 때 너무 많은 사람들이 환호해줘서 나도 놀랐다. 이제는 인지도가 생긴 것 같다.

UFC에서 3경기를 치렀다. 4경기를 계약 한 걸로 알고 있는데 다음 시합이 부담스럽지는 않나?
-이제 부담스럽기 시작한다. 지금까지는 너무 맘 편하게 생각한 것 같다. 다음 시합에서는 화끈하고 멋진 경기로 더 많은 시합을 뛸 수 있게 계약하겠다.

시합을 응원해준 팬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많은 응원 감사합니다. 팬들의 많은 응원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패하고 와서 죄송합니다. 하지만 앞으로 많은 시합들이 남았다고 생각합니다. UFC에는 데니스 강도 있지만 한국 국적의 파이터가 혼자라서 한국인을 대표해서 싸우고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한국인이 강하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서 더욱 열심히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응원과 성원 부탁 드립니다.

반응형
Posted by giIpot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