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4월 24일 ASAP 여성호신술 주말무료특강을 마치고


4월 21일부터 시작된 ASAP 여성호신술 주말무료특강이 벌써 4회차를 마쳤습니다. 그 동안 벌써 20명이 넘는 분들이 참여해주셨고, 기업이나 학교로부터의 특강 문의도 심심찮게 들어오고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TBS 라디오 '시사전망대', KBS2 TV '굿모닝! 대한민국', 인터넷 조은뉴스 등 각종 매체의 취재가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한편으로는 얼마 전 있었던 수원 사건의 영향이라 생각하니 씁쓸하기도 했지만, 정말 '기대 이상'으로 많은 관심을 보여주시는 것에 기쁜 마음이 앞서는 것은 어쩔 수가 없더군요. 특히 직장 동료나 여자친구, 가족에게 프로그램을 소개해주거나 함께 오시는 멋진 남자 분들도 많으셔서 으악새 역할을 도와주시는 것도 아주 큰 힘이 되고 있답니다. ㅎㅎ




'ASAP [Anti Sexual Assault Program - 반(反) 성폭력 프로그램]' 이라는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ASAP 여성호신술은 단순히 신체적 공격이나 완력에 저항하는 것이 아니라, 성폭력 나아가 '폭력' 그 자체의 속성을 이해하고 그것을 이용해 어떻게 성폭력을 예방/퇴치할 것인가를 다루는 프로그램인데요.

따라서 배경 지식의 습득은 물론 마인드 트레이닝과 피지컬 트레이닝을 병행하고 시뮬레이션 훈련(모델머깅) 등의 훈련을 통해서 실제 성폭력 상황에서 여성들이 겪게 되는 공포와 분노를 극복할 수 있게끔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때문에 정말로 심각한 수준의 신체적 폭력 뿐 아니라 언어 폭력이나 성희롱 등 국내 정당방위 범주에서 물리적 저항이 어려운 상황에 대해서도 대응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요령 또한 알 수 있도록 돕고 있죠.  

또, 신체적 저항 수단에 있어서도 본능적이고 자연스러운 움직임이면서도 몸의 힘을 최대한 끌어내는 방법들인 4가지 원리운동을 기본으로 여러가지 상황에 대응/탈출할 수 있게끔 약간의 변형이나 보조기술을 첨가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운동 경험이 많지 않은 여성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주말특강이 이론수업 30분에 이어 실기 연습 1시간 정도로 진행되는데, 별다른 운동 경험 없는 분들도 약 4~50분 간 원리운동 4가지와 간단한 연결 및 응용동작을 배운 후 초급 단계의 시뮬레이션 훈련(모델머깅)에 도전해서 상당히 성공적인 형태로 탈출하는 모습을 보여주셨죠.

그래선지 참여해주신 분들 모두 그 동안의 뻔한 여성호신술이나 '무조건 도망가라'는 식의 조언이 아닌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프로그램이라는 점, 그리고 예상보다 훨씬 큰 범주를 다루고 있는 프로그램이라는 점에 크게 호응해주셔서 저희 또한 무척 뿌듯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특징을 잘 모르시는 분들은 기존 호신술 프로그램에 대한 선입견 등으로 신청을 꺼려하시는 경우도 있고, 또 신청하시고도 막상 당일에는 용기를 못 내어 오지 못하는 분들(특히 혼자 신청하신 분들 ㅜㅜ)도 계신 듯 합니다. 특히 분위기가 무섭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매주 아주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고 있답니다. 개중에는 한 번 참가해보신 후 친구 데리고 다시 오겠다는 분들도 있으니, 부담없이 언제든 용기 내어 다시 찾아오셨으면 좋겠습니다. ^^



ASAP 주말 무료 특강 개요

일시 : 2012년 4월 21일 토요일부터 매주 토, 일요일 오후 2시 ~ 3시
장소 : 서울 용산구 한강로1가 243-5 B1 공도코리아 중앙도장 (4/6호선 삼각지역 2번 출구 앞)
지도 : 김기태 (국제공도연맹 한국지부 책임자, ASAP 개발자)

- 6주간 12회 강연 중 1회만 참가하시면 됩니다.
(운동 요령 등 어려운 부분이 있으신 분은 여러 번 참가하셔도 괜찮습니다.)

특강 내용
- 자기방어 4단계의 이해, 세이프플랜 짜기, 소리지르기 연습
- 기본원리운동 (밀기, 당기기, 비켜돌기, 주저앉기/구르기)
- 호신용품의 활용
- 질의응답 (상황 별 해법 제시 중심으로)
- 모델머깅 체험 (희망자에 한해)

참가자 주의사항
움직이기 편한 복장을 준비해야 하며, 안전 장비의 착용을 권합니다.
액세서리 및 시계, 벨트 등의 착용은 피해야 합니다.

참가 신청
미리 참가 신청을 하지 않고 당일 방문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수월한 진행 및 참가 인원 파악을 위해 미리 참가 신청 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메일 ryuwoon7134@hanmail.net
(성명, 연락처, 참가 희망 일시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사전 문의는 전화 070-7536-7134 또는 트위터 @ryuwoon
기타 공지 사항 및 프로그램 관련 내용은 http://www.facebook.com/asaphosin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주말 특강과 별도로 정규 프로그램(개인지도)도 수시 접수 중이며,
회사 및 학교, 단체 등 출강(단기 특강 및 기간제 단체 지도)도 가능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